본문 바로가기

생각해 보는 시간

배려와 소통 그리고,경청

728x90

○ 정의 :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, 그들의 감정과 필요를 존중하며 행동하는 것

 - 우리는 사회생활을 하면서, 수많은 팀의 문화와 전통을 볼 수가 있다.

   팀의 문화가 지속저으로 오래갈 수 있게 만드는 것은 바로 상호간의 배려와 소통이다.

   배려와 소통이 원할히 진행된다면, 결국 상대방의 말에 대한 경청을 하게 되고, 

   이러한 문화는 그 팀이 성공을 하느냐 못하느냐의 관계속에서 나아가게 되는 것이다. 

☞ 중요성 :

- 관계를 긍정적으로 유지.

- 신뢰와 존중의 기반 형성.

- 갈등 예방과 문제 해결 촉진.

○ 실천 방법 :

- 상대방의 상황과 감정을 이해하려는 노력.

- 말과 행동에서 존중을 표현.

- 작은 도움이라도 기꺼이 제공.

○ 경청

☞ 정의 : 상대방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, 이해하려는 태도로 반응하는 것.

☞ 중요성 :

- 상대방이 존중받는 느낌을 줌.

- 오해를 줄이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함.

- 깊은 신뢰와 유대감을 형성.

○ 실천 방법 :

- 대화 중 끼어들지 않고 끝까지 듣기.

- 상대방의 말을 반복하거나 요약해 확인하기.

- 비언어적 신호(눈 맞춤, 고개 끄덕임 등)로 관심 표현.

- 판단이나 비판을 자제하고 열린 마음으로 듣기.

○ 배려와 경청의 관계

- 배려는 경청의 기반이 되며, 경청은 배려를 실천하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.

-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과정에서 그들의 감정을 배려할 수 있고, 이를 통해 더

깊은 이해와 공감이 가능합니다.

○ 실생활에서 적용

- 가족과의 대화: 서로의 이야기를 경청하고,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기.

- 직장에서: 동료의 의견을 존중하고, 필요할 때 도움 제공.

- 친구 관계: 고민을 들어주고 조언보다는 공감에 집중.

조직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중에 하나로, 상호간의 배려 및 경청을 통해

믿음과 신뢰를 가질 수 있고, 이를통한 소통이 되어야 그 조직은 성공을 할 수 있다.

소통을 하지 않으면, 결국 조직은 무너지게 되는 것이며, 이를 사전 방지를 위해서는 서로 배려하고, 경청하는

마음의 자세와 실천이 필요한 것이다.

728x90